한 해가 끝나가는 요즘 술자리 약속이 많이 잡혀 있으실 겁니다. 주말에는 잠을 푹 잘 수 있어 숙취 해소하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출근하는 평일에 술을 과하게 먹다 보면 다음날 숙취로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럴 때 우리는 해장음식을 찾아 숙취해소를 합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숙취해소를 하는 도움을 주고 몸의 건강까지 같이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고 그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숙취해소의 대표음식 콩나물국
콩나물은 오랫동안 숙취해소 대표 주자로 사랑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이면 어머님들이 아침에 콩나물국을 항상 끓여주셨던 기억들이 있으실 겁니다. 실제로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에 도움을 줍니다. 이 성분은 숙취해소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간을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속이 풀릴 때까지 부담 없이 드셔도 좋습니다. 과음을 하면 안 좋지만 어쩔 수 없이 하게 된다면 다음날 점심은 콩나물 국밥집으로 꼭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시원한 숙취해소음식 북엇국
북엇국 또한 콩나물국과 같이 마찬가지로 숙취해소 음식의 대표 주자를 놓고 다투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북엇국은 속을 풀어주는 시원함과 살짝 칼칼하게 끓여주면 해장에 이만한 음식이 없습니다. 북어는 황태와 비슷한 방식으로 만들어지지만 황태와는 다르게 얼렸다 녹였다 하는 과정이 없이 말린 것입니다. 북어에는 간을 보호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인 북어와 콩나물을 같이 넣어 만든 해장국을 가게에서 팔기도 합니다. 잦은 회식이나 어쩔 수 없이 참석하게 된 술자리에 갔다면 다음날 점심은 콩나물이 팍팍 들어가 있는 북엇국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3. 고급 숙취해소음식 전복죽
요즘에는 죽전문집에 해장죽이 출시되어 술자리 다음날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술 먹고 다음날에 전복죽을 찾고는 했습니다. 전복에는 아미노산, 아르기닌과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를 돕고 소화를 잘되게 해 줍니다. 전복은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식재료라서 숙취해소하기에는 조금 비싼 감이 있지만, 술 먹고 속이 쓰리거나 몸의 기운이 없다면 한 번쯤은 먹어도 좋을만한 음식입니다. 또한 전문 체인점에서도 적당한 가격으로 팔기도 하니 주변에서 찾아보고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의외의 숙취해소음식 바나나
술 먹은 다음날에는 보통 과일 잘 안 먹게 되는데 의외로 바나나는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에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그중에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실 숙취해소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보다는 전날 술을 마시면서 손실된 에너지나 전해질을 보충하면서 숙취해소에 간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아침에 비교적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출근하기 전 하나 먹고 나간다면 덜 힘들게 출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달달함으로 속을 달래는 유자차
술 먹은 다음날에는 항상 갈증이 많이 나는데 이때 마시기 좋은 음료가 바로 유자차입니다. 유자차는 비타민 C 등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성분도 가지고 있을뿐더러 맛도 달콤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유자차의 특유의 달콤함과 신맛은 갈증을 해소해 주고 해장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차갑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만들어서 사계절 내내 숙취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카페에서도 팔고 있으니 집에서 만들기 어렵다면 주변 카페에서 사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결론
과음한 다음날 숙취해소는 우리의 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알코올뿐만 아니라 간도 보호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외에 손실된 영양성분도 같이 보충해 준다면 금상첨화가 따로 없을 것입니다. 아침에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부터 가격이 높은 고급음식까지 소개해드렸는데 자신의 상황에 맞는 숙취해소 음식을 선택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연말 잦은 술자리 약속과 회식을 할 때에는 다음날 꼭 숙취해소 음식을 먹으면서 건강을 함께 챙겨보시길 바랍니다.